안동성소병원의 자산은 고객의 신뢰와 믿음입니다.
HOME > 진료안내 > 클리닉 & 센터

클리닉센터

타이틀 표시 이미지피부비뇨의학과


    03. 여성 클리닉
    클리닉목록보기
    가운데 구분 점선
      요실금
    • (1) 요실금의 정의
      요실금이란 한 마디로 자신이 원하지 않는 시기에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증상으로, 과거에는 노화에 따른 자연적인 증상으로 여겨 환자는 물론 의사들조차 병이 아니라고 생각하였으나, 여성의 신체적 활동을 제약할 뿐 아니라 위생적인 문제와 수치심을 유발하여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요즘에는 적극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실금의 경우 통계에 의하면 전체 요실금 환자 중 약 90%가 여성이며, 전체 여성의 10%, 40대 여성의 40% 이상이 요실금으로 고민 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대개 다산이나, 난산, 비만, 변비, 골반내 수술, 뇌혈관 장애, 약물부작용 등으로 발생하며 우리나라에는 약 250만명 정도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자연 분만 후 골반 저근육(질부근육)의 이완으로 인해 여성의 경우 자신의 신체적 매력이 저하되었다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성감의 저하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 1) 긴장성 요실금
      기침을 하거나 웃을 때처럼 배에 힘이 가해지면 나타나는 요실금으로 여성 요실금에서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하도록 요도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 밑으로 처지거나, 혹은 요도가 닫히는 능력이 떨어진 경우에 발생하게 되며, 원인으로는 반복되는 출산, 천식 같은 지속적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이나 비만, 폐경과 함께 나타납니다.
    • 2) 절박성 요실금
      갑자기 참을 수 없이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있고, 화장실에 가거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으로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은 상태에서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급성 방광염, 신경질환, 당뇨병, 방광 출구 폐색과 같은 질병이 원인이 되며, 단독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 3) 익류성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넘쳐 흐르는 경우로 방광 수축력 상실이나 요도 폐색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당뇨, 말초 신경질환, 자궁 적출술 이후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 (3) 요실금의 증상
      - 기침이나 재채기, 혹은 웃을 때 소변이 새는 경우
      - 소변을 잘 참지 못하는 경우
      - 배뇨시 하복부가 뻐근하고 소변을 본 후에도 묵직하며 개운하지 않은 경우
      - 흐르는 물소리에도 소변이 새는 경우
      - 무거운 것을 들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소변이 새는 경우
      - 소변이 마려울까봐 운동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을 꺼려지는 경우
      - 소변을 볼 때 쉽게 나오지 않는 경우
      - 소변줄기가 약한 경우
      - 소변 분량이 적으며 배뇨 후에도 개운하지 않은경우
      - 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
    • (4) 요실금의 치료 1) 체외자기장 치료
      요도와 방광의 괄약근이 신경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으로 자기장을 이용하여 신경을 자극함으로써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강력한 자기장이 설치되어 있는 안락의자에 옷을 입은 상태로 20분 동안 앉아 편안한 상태에서 치료가 가능하며, 별도의 골반저근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는 혁신적이고 편리한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치료는 일주일에 2회씩 6주간 진행되며 70% 이상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실금에 동반되는 배뇨증상 및 만성 골반통이나 성교통도 호전됩니다. 또한 골반저근의 강화는 질의 수축력도 향상시킴 으로써 성감의 증진도 이룰 수 있습니다.
    • 2) 약물 치료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하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고 요도의 괄약근 수축력을 높이기 위하여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 3) 골반근육운동요법
      요도와 질, 항문을 오므리는 운동요법으로 오랜 기간이 지나야 치료효과가 나타나며, 완치 후에도 지속적이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이런 골반근육운동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저자극 전기치료를 통하여 불수의근을 강제적으로 움직여 줌으로써 운동 효과를 얻기도 합니다.
    • 4) TVT치료(요실금 최후의 보루)
      만약 마그네틱 치료로 요실금 완치에 실패한다면 수술을 하게 되는데, 거의 9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수술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최근에는 TVT(변형 슬링 요법)가 보편화되었습니다.
      슬링수술은 복부 부위의 근육이나 대퇴부 근육 또는 합성물질 등을 긴 띠 모양의 슬링으로 만든 다음 방광 경부에 걸어서 방광 경부를 위로 끌어올리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 수술을 시행하고 나면 슬링조직이 요도괄약근을 받쳐주게 되므로 괄약근의 기능이 증진됩니다.
      TVT 수술은 방광 경부에 걸어주는 긴 띠(슬링)의 길이를 기존의 슬링수술법보다 3분의 1로 줄인 방법입니다. 덕분에 수술 후 불필요한 압박으로 소변을 볼 때 불쾌감과 시원치 않은 느낌을 주었던 슬링수술의 단점을 크게 보완되었습니다. 국소마취하에 실시하며, 30분 정도면 수술이 끝나며 입원이 필요없습니다. 수술후 2~3회 정도만 내원하면 되며 회복이 빠릅니다. 후유증이 없고 재발률이 낮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방광염
    • (1) 방광염의 원인
      세균이 방광에 침범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대개 요도로부터 감염되는 상행성 감염이며,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고 장내 세균이 요도구에 인접한 회음부 및 질입구에 집락화하는 경우가 많으며,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이 원인으로 세균의 침습이 용이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의 발생은 상기의 여러 조건에 의하여 발생하지만 세균 자체의 독성, 개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 요로의 해부학적 및 기능적 상태가 감염 여부로 결정됩니다.
      소아에서는 급성의 양상을 나타내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출혈성 방광염이 있으나, 성인의 경우에는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 (2) 방광염의 증상
      빈뇨, 요급, 야간뇨, 배뇨시 요도작열감, 난뇨 등의 배뇨장애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하부요통 및 치골상부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과 혈뇨를 보이지만 전신열이 없는 것이 방광염의 특징입니다. 여성의 경우, 성생활의 어느 시기 또는 결혼 초기의 여성에게서 이러한 증상을 자주 보이게 되는데, 이를 밀월성 방광염이라 하며, 급성 방광염에 속합니다./li>
    • (3) 방광염의 진단
      뇨검사에서 농뇨, 세균뇨, 혈뇨 등이 나타나며, 뇨배양 검사에서 원인균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기능이상이 의심 될 때에는 경정맥성 요로조영술이 필요하며 혈뇨가 심할 때는 출혈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 외음부질염, 급성요도증후군, 급성신우신염등의 질환에서 방광염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며, 소아의 경우에는 외음부 요도에 잦은 세척제의 사용으로 인한 자극 증상이 있을 때 혹은 요충에 감염되었을 때 방광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남성의 급성방광염은 요도, 전립선 및 신의 기존의 염증 여부에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 (4) 방광염의 치료
      여성의 단순한 방광염일 경우에는 1 ~ 3일의 단기 항균제요법으로 쉽게 치료효과를 보이며, 남성의 경우에는 비교적 효과가 늦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적절한 항균제 투여만으로도 쉽게 치료됨으로 추가적인 검사 가 필요치 않으나, 치료에 저항이 있을 때에는 각종 비뇨의학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여야 합니다.
      항균제 투여는 요배양검사와 감수성검사에 의한 투여가 이상적이나, 대부분의 원인균이 장내 세균인 대장균이므로 광범위 항생제, 트리메토프림, 설파메톡사졸, 앰피씰린, 퀴놀론과 같은 화학합성제 등이 효과적입니다. 방광자극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 온수좌욕, 항콜린작용제 및 요로 진정제 등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클리닉 목록보기

진료과별 클리닉 찾아보기

특수클리닉 센터 바로가기

화면확대하기화면축소하기프린트하기